요리

얼큰한 감자 고추장찌개 만들기 (백종원 고추장찌개)

그란이 2021. 6. 26. 16:33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지난 감자요리 1탄 감자볶음에 이어서 이번에는 감자 넣은 고추장찌개를 해봤어요. 평소 고추장찌개를 좋아해서 몇 번 시도했는데 항상 실패했어서 한참을 안 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백종원 레시피 보고 따라 했는데 가장 성공적인 맛이었어요!!

그럼, 백선생님 고추장찌개 만드는 과정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큰한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백종원 고추장찌개)

▶기본 재료 : 감자 1개, 찌개용 돼지고기 300g, 대파 1/2대, 새송이 버섯 1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양념 재료 : 식용유 2큰술, 참기름 2큰술, 고추장 4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3큰술, 새우젓 1/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후춧가루, 물 500 ml

*재료는 냉장고 상황에 맞춰 변경했습니다!

 

고추장찌개-재료
고추장찌개-재료

양파, 버섯, 감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해주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잘게 썰어 준비했어요. 감자는 카레용처럼 두꺼우면 익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카레용 감자 보다는 얇게 썰어야 합니다.

 

 

고기는 마침 찌개용 돼지 앞다리살 300g이 냉동실에 있어서 미리 해동시켜 놓았어요.

 

고추장볶기
고추장볶기

재료 준비가 끝나면 가장 먼저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른 팬에 고추장을 볶아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불의 세기! 불이 세면 타기 때문에 약불에서 타지 않게 충분히 볶아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고추장-고춧가루-볶기
고춧가루섞기

고추장이 식용유와 참기름을 머금을 정도 느낌으로 볶아준 다음 고춧가루를 넣어 한번 섞어줍니다. 그다음 바로 물 500ml를 넣어야 하는데요, 이때 물은 쌀뜨물이나 육수를 넣어줘도 좋다고 해서 저는 쌀뜨물을 넣어줬어요.

 

고추장찌개-고기넣기
고추장찌개-물넣기

물을 넣은 후 감자를 넣고 먼저 끓여줍니다. 돼지고기가 해동이 덜 되어서 감자 넣을 때 고기도 같이 넣어 먼저 끓여주었어요.

 

 

고추장찌개-재료넣기
고추장찌개-재료넣기

감자와 고기가 익어가면 다진 마늘, 국간장, 새우젓, 버섯, 양파를 넣고 한번 더 끓입니다.

 

고추장찌개-끓이기
고추장찌개-끓이기

감자를 충분히 익힌 후 대파와 청양고추, 후춧가루를 넣어 마무리해주었어요.

 

고추장찌개
고추장찌개

다시다를 넣지 않고 이렇게 감칠맛 난 적은 처음이에요! 처음에 고추장을 볶아서 해본 건 처음인데 아마 그게 포인트가 아닐까 싶어요.

 

라면사리
라면사리

처음에 양념 재료 넣으면서 새우젓을 너무 많이 넣는 바람에 물을 추가하는 바람에 국물이 너무 많아졌었어요. 그래서 다음날 먹을 때 라면사리를 넣어 먹었습니다. 역시 빨간 국물에 라면사리는 진리죠.. 너무 맛있었어요. 앞으로 고추장찌개는 국물 넉넉히 해서 라면사리 꼭 넣어 먹으려구요. ㅎㅎ

실패 없는 고추장찌개 만들고 싶으시다면 백종원 고추장찌개 레시피 추천드립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소시지 야채볶음 (백종원 소시지 케첩볶음)

 

언제 먹어도 맛있는 소시지 야채볶음 (백종원 소시지 케첩볶음)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어제 오랜만에 비엔나소시지로 만든 소시지 야채볶음을 해 먹었어요. 평소 굴소스와 케첩을 이용해서 만들었는데 조금 색다르게 해보고 싶어서 검색하다가 백종원

taeranstory.tistory.com

민초단의 카누 민트초코 라떼 리뷰

 

민초단의 카누 민트초코 라떼 리뷰

카누 민트초코 라떼 솔직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맥심 카누 민트초코 라떼 리뷰를 써보려고 해요. 카누 민트초코라떼, 돌체라떼 출시되고 계속 먹어보고 싶었는데 이제

taeranstory.tistory.com

삼성 비스포크 인덕션 빌트인 (플렉스) 한달 사용 후기

 

삼성 비스포크 인덕션 빌트인 (플렉스) 한달 사용 후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인덕션 플렉스 장단점,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지난 5월 초에 삼성 비스포크 인덕션 구매 및 설치를 하고 사용한 지 약 한 달이 지났어요. 기존에 가스레인지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