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몸에 좋은 청국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그란이 2021. 8. 4. 16:24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요즘 습하고 더운 날씨 때문에 입맛도 없고, 찬 음식만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럴 때 더위에 지친 몸 생각해서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는 게 중요하죠. 그래서 저는 오랜만에 청국장찌개를 해 먹었습니다.

끓일 때 냄새때문에 조금 괴롭지만 먹을 때는 그 냄새가 고소하게 느껴지는 청국장찌개, 신김치 넣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청국장찌개 끓이는 방법

▷기본 재료 : 청국장, 된장 1.5큰술, 쌀뜨물 600ml, 돼지고기 300g, 두부 1/2모, 신김치 1/4쪽,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1/2개

 

청국장찌개-재료
청국장찌개-재료

청국장찌개에 들어가는 기본 재료입니다. 찌개용으로 사용한 돼지고기는 앞다리살 300g이고, 돼지고기와 청국장은 냉동 상태라서 상온에 해동시켜주었어요.

 

고기-김치-끓이기
청국장찌개-쌀뜨물

돼지고기 해동이 덜 되어서 찌개 물 끓일 때 김치와 돼지고기를 먼저 넣어 팔팔 끓여주었어요. 이때 물은 쌀뜨물을 이용했습니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은 후에 된장 1큰술을 풀어 한번 더 끓였어요.

 

 

청국장찌개-재료넣기
청국장찌개-재료넣기

그다음 애호박과 양파, 대파,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줍니다. 재료가 어느정도 익은 후 청양고추도 넣어주고요, 쇠고기 다시다도 살짝 넣어주었어요. 이때 간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 된장 반 큰 술을 추가해주었습니다.

 

청국장-넣기
청국장넣기

마지막에 청국장을 넣고 한소끔 끓이면 완성이에요. 청국장은 맨 나중에 넣고 끓여야 청국장의 유효균과 영양소 파괴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청국장은 가장 마지막에 넣는 게 중요합니다!

 

청국장찌개
청국장찌개

찌개 끓일 때 쌀뜨물을 이용하면 좋다고 하는데 밥 짓는 시간과 찌개 끓이는 시간이 맞지 않아서 주로 멸치 다시 육수를 사용했었어요. 이번에 쌀뜨물로 끓여서 그런지 더욱 깊은 맛과 감칠맛이 느껴지네요.

 

 

티친님들도 쌀뜨물, 신김치 이용해 만든 깔끔한 청국장찌개 한 그릇 어떠신가요? 더운 날씨에 몸에 좋은 음식 많이 드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길 바랄게요. :)

 

간단한 떡만둣국(떡만두국) 만들기 (비비고 물만두 이용)

 

간단한 떡만둣국(떡만두국) 만들기 (비비고 물만두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떡만둣국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희 집은 만두를 좋아해서 떡국보다는 떡만둣국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만둣국에

taeranstory.tistory.com

에어프라이어 간식 추천 | 사세 버팔로 윙, 버팔로 스틱

 

에어프라이어 간식 추천 | 사세 버팔로 윙, 버팔로 스틱

에어프라이어 간식 추천 SASE 버팔로 윙 플러스, 버팔로 스틱 플러스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요즘 정말 애용하는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로 간식, 야식을 많이 해 먹는데요, 그중에서도

taeranstory.tistory.com

대저 짭짤이 토마토로 카프레제 샐러드 만들기

 

대저 짭짤이 토마토로 카프레제 샐러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는 원래 샐러드를 해 먹거나 사 먹지 않았는데, 아웃백에서 카프레제 샐러드 한번 맛본 이후로 빠져서 자주 찾아먹고 있어요. 마침 엄마가 대저 짭짤이 토마토를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