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가지탕수 만들기!

그란이 2021. 7. 21. 13:02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는 평소 가지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가지 요리를 거의 안 해봤어요. 근데 이번에 시댁에서 직접 키우신 가지를 주셔서.. 뭘 해볼까 생각하다가 가지를 안 좋아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가지 탕수를 만들어봤어요.

가지 탕수는 예전에 중국집에서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는데, 과연 그 맛을 따라 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마음으로..ㅎㅎ 이번에도 '우리의 식탁' 레시피를 찾아서 따라 해 봤습니다.

새콤달콤 맛있는 가지 탕수 만드는 법

▷가지 튀김 재료 : 가지 2개, 양파 1/2개, 튀김가루 1/2컵, 소금, 후추, 튀김 반죽(튀김가루 1/2컵, 물 1/3컵)
▶소스 재료 : 간장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물 1/2컵, 녹말물(물 2큰술, 전분가루 1큰술)

가지탕수-재료

가지 탕수의 주인공 가지 2개와 양파를 준비해주었어요. 가지 2개로 하니 2명이서 먹기에는 간식으로 먹기 좋은 양이었어요. 이것만 메인으로 먹기에는 양이 적었습니다. ㅎㅎ

양파는 소스에 들어갈 재료인데 기호에 따라 파프리카, 당근 등 다른 재료도 추가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양파만 반개 넣어줬습니다!

양파-가지

가지와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썰어준 가지에는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주었어요.

사진 찍을 때만 해도 양파를 하나 다 넣을 생각이었는데 소스를 끓이다 보니 하나는 양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반개만 넣었어요.

가지-튀김가루-묻히기

전 부칠 때 자주 써먹는 방법! 비닐봉지에 튀김가루를 넣고 가지에 가루를 먼저 묻혀주었어요. 참고로 저는 튀김가루가 없어서 부침가루를 이용했는데 괜찮았습니다!

★튀김가루와 부침가루 차이★
부침가루는 찰져야 하기 때문에 전분이 들어가고 튀김가루는 바삭한 느낌을 줘야 하기 때문에 박력분이 들어간 것으로, 재료 부족 시 혼용 가능하지만 가급적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게 좋음.
*부침가루 첨가물 : 밀가루(중력분), 옥수수가루, 쌀가루, 감자전분, 소금, 후추 등
*튀김가루 첨가물 : 밀가루(박력분), 백설탕, 정제소금, 베이킹파우더 등

반죽물

튀김가루(부침가루) 1/2컵, 차가운 물 1/3컵으로 반죽 물을 만들고, 튀김가루 묻힌 가지를 반죽 물에 묻혀 기름에 튀겨주면 됩니다.

가지튀김

열심히 기름에 튀겨준 가지 튀김이에요. 더운 날 기름으로 튀김 요리하려니 정말 덥더라고요. 정신없어서 튀기는 사진은 찍지도 못했네요.

튀김가루 대신 부침가루를 사용한 거라 잘 튀겨질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바삭바삭 잘 튀겨졌어요. 튀김가루에 했으면 더 바삭하게 튀겨졌을 것 같긴 해요. ㅎㅎ

탕수육-소스만들기

가지 튀김 완성 후에는 소스를 만들어줬어요. 먼저 전분과 물을 섞어 전분물을 만들어 준비한 다음, 냄비에 간장, 올리고당, 식초, 설탕, 물을 넣어 끓여주었습니다.

가지탕수-소스

소스가 팔팔 끓어오르면 양파를 넣어 한번 더 끓이고, 전분물을 조금씩 넣어 잘 섞어줍니다. 소스가 걸쭉해지면 완성이에요.

가지탕수

탕수육은 찍먹을 좋아하지만 찍먹으로 먹기에는 소스 양이 넉넉하지 않아서 부먹으로 먹었어요. 부드러운 가지 튀김과 새콤달콤한 소스가 참 잘 어울렸습니다.


탕수육 소스가 만들기 간단하면서 맛있게 만들어져서 앞으로 자주 해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기름에 튀기는 튀김요리는 여름에는 못할 거 같아요.. 너무 더워서.. ㅠㅠ 에어프라이어로 튀길 수 있는 재료 찾아서 소스만 만들어 이렇게 부어먹어야겠습니다. ㅎㅎ

순두부찌개 양념을 이용해 간단한 순두부찌개 만들기!

순두부찌개 양념을 이용해 간단한 순두부찌개 만들기!

초간단 순두부찌개 만들기 (순두부찌개 양념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는 순두부찌개를 참 좋아해서 집에서 몇 번 도전해봤어요. 바지락도 사서 넣어보고 온갖 재료들 다 넣어서 끓

taeranstory.tistory.com

삼성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 사용 후기

삼성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 사용 후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 25L 뷰티&헬스 수납존 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번 달에 시댁에 김치냉장고를 바꿔드리면서 사은품으로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를 받았어요. 큐브

taeranstory.tistory.com

진공포장 비닐 추천 | 에펠 가정용 진공 파우치

진공포장 비닐 추천 | 에펠 가정용 진공 파우치

보토 블럭 진공포장기 호환 진공 비닐 '에펠 진공 파우치'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은 가정용 진공 포장 비닐(보토 블럭 진공포장기 호환) 사용에 대한 짧은 후기 써보려고 해요. 지난 3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