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위장에 좋은 양배추죽 끓이기

그란이 2021. 3. 13. 11:19

위염, 장염에 좋은 양배추가 들어간 야채죽 끓이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남편이 위염, 식도염으로 거의 일주일 동안 고생을 했어요. 처음에는 그냥 체한 건 줄 알고 소화제 먹고 손 따고 한의원에서 침 맞고 다 해봐도 얹힌 기분이 낫질 않고 속도 쓰리다고 했습니다. 하필 처음 증상 나타난 날이 주말이어서 병원을 못 갔거든요.ㅠㅠ 그래서 월요일에 바로 내과에 가보니.. 정확한 건 내시경을 해봐야 알겠지만 위염, 식도염 같다고 하더라고요.

 

음식물 삼킬 때마다 속 쓰리다고 해서 무슨 음식을 해야 할까 고민 끝에 위염, 장염, 식도염에 좋다는 양배추 죽을 끓여봤습니다. 이것저것 좋다는 재료를 찾다 보니 양배추 외에 당근, 감자, 새우도 넣어 만들었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당근 감자 양배추 새우죽..이라고 해야 하나요. ㅎㅎ

 

 

끓인 양배추는 향 때문에 별로 안 좋아하는데 죽으로 먹으니 맛이 괜찮더라고요. 제가 만들었던 과정 공유해보겠습니다.

 

양배추 죽 끓이는 법

▶준비물(2인분 기준) : 밥 2 공기, 당근 1/3개, 감자 1/2개, 양배추, 새우, 간장 1큰술, 다시마 1장, 소금

 

양배추죽-재료
양배추죽 재료

양배추 죽에 들어갈 재료들이에요. 이름이 양배추 죽이라 양배추 베이스에 다른 재료들은 취향껏 넣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새우 대신 간 소고기를 넣어 만드시기도 하더라고요. 저는 냉동새우가 있어서 냉동 자숙 새우를 이용했습니다.

 

양배추죽-재료-준비
양배추죽 재료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당근 1/3개, 감자 1/2개, 양배추와 새우는 다졌을 때 한 줌 정도 되게 다져주었습니다.

 

당근-감자-볶기
당근, 감자 볶기

먼저 식용유를 두른 팬에 감자와 당근을 볶아주었어요.

 

양배추죽-재료-볶기
양배추 볶기

감자와 당근이 반쯤 익어갈 때 양배추를 넣어 익을 때까지 볶았습니다.

 

양배추죽-끓이기
양배추죽 끓이기

그다음, 물 2컵과 밥 2 공기, 새우, 다시마 1장을 넣어 같이 끓여주었어요. 그리고 간장 1큰술을 넣고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했습니다. 이때 물 양은 재료 양에 맞게 잘 조절해줍니다. 약불로 끓이다가 어느 정도 끓으면 다시마를 빼주세요.

 

 

양배추-새우죽
양배추죽

완성입니다! 평소에 워낙 짜게 먹어서 이번에는 위와 식도에 자극이 많이 안 가도록 간을 심심하게 끓였어요.

 

양배추죽
양배추 새우죽

당근을 넣을까 말까 했는데 안 넣었으면 색감이 너무 심심할 뻔했어요. 저는 맛있게 먹었는데 심심한 맛을 안 좋아하는 남편은 몸 생각해서 겨우겨우 먹더니 내일은 그냥 볶음밥 해 먹자고.. ㅋㅋ 결국 다음날은 양배추 볶음밥에 계란을 올려 오므라이스 해 먹었습니다.

 

그래도 내과에서 지어준 약이 잘 들어서 많이 나아졌어요. 이 죽 덕분이라고 생색내고 싶지만 그러기에는 한 끼밖에 안 먹어서 그럴 수는 없겠네요. ㅋㅋ

 

양배추가 많이 남아서 지금 온갖 요리에 넣어먹고 있는데 아직도 많이 남아있어요. 위장에 좋기로 워낙 유명해서 잘 활용해 먹고 싶은데.. 양배추즙, 샐러드 등등.. 뭐 해먹을지 조금 더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냉이된장찌개 끓이는 법 (+벌집 삼겹살 구이)

 

냉이된장찌개 끓이는 법 (+벌집 삼겹살 구이)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번 3월 3일 삼겹살데이에 삼겹살 사다가 구워 먹었어요. 그 김에 집에 냉이가 있어서 냉이된장찌개를 끓여 같이 먹었습니다. 근데 냉이를 가지고 하는 요리는 처음

taeranstory.tistory.com

초간단 김치볶음밥 | 김치, 스팸, 간장 끝 (+버터)

 

초간단 김치볶음밥 | 김치, 스팸, 간장 끝 (+버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요리는 초간단 김치볶음밥이에요. 찬밥, 남은 밥 처리에는 김치볶음밥만 한 게 없죠. 김치볶음밥은 집집마다 각자 스타일이 있는 메뉴인 것 같아요.

taeranstory.tistory.com

오므라이스 소스 만들기 (백종원 오므라이스 소스 후기)

 

오므라이스 소스 만들기 (백종원 오므라이스 소스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랜만에 요리 카테고리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오늘은 오므라이스 소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원래 감자, 당근, 양파를 가지고 볶음밥을 만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