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냉이된장찌개 끓이는 법 (+벌집 삼겹살 구이)

그란이 2021. 3. 6. 11:35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번 3월 3일 삼겹살데이에 삼겹살 사다가 구워 먹었어요. 그 김에 집에 냉이가 있어서 냉이된장찌개를 끓여 같이 먹었습니다. 근데 냉이를 가지고 하는 요리는 처음이라 세척하는 과정부터 막막했어요. 블로그, 유튜브 여기저기 검색하면서 해봤습니다.

 

냉이된장찌개 끓이는 법

▶준비물 : 냉이 한 줌, 두부 1/2모, 팽이버섯 1 봉지, 양파 1/2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1개,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고춧가루 약간

 

냉이
냉이

냉이는 먹어보기만 했지 다듬어보는 건 처음입니다. 인터넷에서 하라는 대로 먼저 뿌리 부분의 흙을 칼로 긁어내 주었어요. 처음 긁어낼 때는 냉이 향도 나고 좋았는데 하다 보니 끝이 안 보여서 대충 하기 시작했어요. 흙 좀 먹으면 어때?라는 합리화로.. ㅋㅋ 신랑 미안..

 

 

냉이-세척
냉이 세척

어느 정도 흙을 제거해준 다음, 식초 1 물 9 비율로 식초물에 20분 정도 담가놓았습니다. 그다음 스텐볼 두 개를 이용해서 찬물을 받아 흔들어 건지면서 세척해주었어요. 이때 주의해야 할 건, 냉이는 흐르는 물에 씻으면 큰 뿌리가 손상되어 맛과 향이 손실될 수 있다고 해요. (유튜브 백년밥상TV 채널 참고)

 

냉이된장찌개-재료
냉이된장찌개 재료

세척이 끝난 냉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와 두부도 잘라서 준비했습니다.

 

된장찌개-육수
냉이된장찌개

멸치 다시마 육수에 된장을 풀고 양파와 팽이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넣었어요. 그리고 두부, 대파, 청양고추를 넣었습니다.

 

냉이된장찌개-끓이기
냉이된장찌개

마지막으로 냉이를 넣어 한번 더 끓였어요. 냉이를 넣으니 냉이 향이 확 퍼지면서 평소 하던 된장찌개보다 깊고 풍부한 맛이 났습니다.

 

냉이된장찌개
냉이된장찌개

찌개를 할 때마다 물 조절을 잘 못해서 찌개와 국 그 사이 어느 것이 되곤 하는데 이번에도 약간 그런 느낌..? 그래도 남편이 찌개 맛이라고 했으니 성공한 셈 쳐야겠어요. ㅎㅎ

 

벌집-삼겹살
벌집 삼겹살

그다음은 삼겹살을 구웠어요. 일반 삼겹살보다 도톰하게 먹음직스러워서 벌집 삼겹살로 사 왔는데 잘 사 온 거 같아요!

 

삽겹살-구이
삼겹살 데이

고기 참 잘 굽는 남편 덕에 육즙 살아있는 삼겹살을 먹을 수 있었어요. 삼겹살과 된장찌개 조합은 항상 옳습니다. 포스팅하다 보니 또 먹고 싶네요.

 

3~4월이 제철이라는 냉이로 된장찌개 어떠신가요? 찰떡궁합 삼겹살과 함께 드시길 추천드려요. :)

 

 

↓ 다른 메뉴도 구경 오세요! ↓

 

초간단 김치볶음밥 | 김치, 스팸, 간장 끝 (+버터)

 

초간단 김치볶음밥 | 김치, 스팸, 간장 끝 (+버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요리는 초간단 김치볶음밥이에요. 찬밥, 남은 밥 처리에는 김치볶음밥만 한 게 없죠. 김치볶음밥은 집집마다 각자 스타일이 있는 메뉴인 것 같아요.

taeranstory.tistory.com

단짠, 매콤 다하는 제육볶음 만들기 | 고추장 제육볶음

 

단짠, 매콤 다하는 제육볶음 만들기 | 고추장 제육볶음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어제저녁, 저번에 먹고 남은 삼겹살로 제육볶음을 해 먹었어요. '아내의 식탁' 어플의 고추장 제육볶음 양념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고기를 양념에 재운

taeranstory.tistory.com

오므라이스 소스 만들기 (백종원 오므라이스 소스 후기)

 

오므라이스 소스 만들기 (백종원 오므라이스 소스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랜만에 요리 카테고리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오늘은 오므라이스 소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원래 감자, 당근, 양파를 가지고 볶음밥을 만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