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설날 남은 전으로 전찌개(섞어찌개) 만들기

그란이 2021. 2. 17. 10:27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명절 연휴가 지나면 남은 전 처리에 대한 고민이 생겨요. 명절 내내 기름진 음식 먹어서 또 데워먹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ㅜㅜ

그래서 동그랑땡, 동태전, 두부전 몽땅 넣어 끓이는 섞어찌개를 만들어봤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섞어찌개라고 부르는데 전찌개라고도 불리네요.

이 섞어찌개, 전찌개는 딱 정해져 있는 레시피는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남은 전 다 넣고, 고추장찌개 하듯 빨갛게 이것저것 넣으며 간을 맞춰봤어요. ㅎㅎ

제가 했던 전찌개 만드는 방법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 명절 차례 남은 전 처리 전찌개, 섞어찌개 만드는 법

▶준비물

남은 전 적당량, 양파 1/2, 대파 1, 청양고추 1,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2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쇠고기다시다, 소금

전찌개

가장 먼저 냄비에 3컵 정도의 물에 멸치와 다시마2장을 넣어 육수를 냈어요. 그다음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주고 양파 1/2개를 넣어서 끓여주었습니다.

섞어찌개

이제 나머지 재료들을 몽땅 넣어주면 되는데요, 먼저 전을 적당량 넣어주었어요. 크기가 큰 두부와 동그랑땡은 먹기 좋게 가위로 잘라서 넣었어요.

그리고 고춧가루, 고추장, 국간장, 다진마늘, 다시다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끓은 후,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었어요. 이때 간을 보고 부족한 부분 채워주면 되는데 저는 조금 싱거워서 소금으로 간을 했습니다.

전찌개, 섞어찌개

솔직히 생김새는 좋지 않아요. ㅋㅋ 하지만 부대찌개와 고추장찌개 그 사이 맛이라 맛은 괜찮습니다!

남은 전 처리 어려우시다면 개운하게 전찌개, 섞어찌개 해 드시는 건 어떠신가요? ㅎ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메뉴 추천! ↓

양지넣고 끓인 시원한 배추뭇국(배춧국)

 

양지넣고 끓인 시원한 배추뭇국(배춧국)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이번에 엄마께서 양지머리 부위를 사다 주셔서 배추, 무 넣고 배춧국을 끓여봤어요. 근데 무가 작다고 다 썰어 넣었더니 배추뭇국이 되어버렸습니다. 맛은 더 시원

taeranstory.tistory.com

간단하게 만드는 간장비빔국수

 

간단하게 만드는 간장비빔국수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은 제가 집에서 자주 해 먹는 간장비빔국수 레시피를 가져와봤어요. 간장 베이스라 짭조름하면서도 달달하고, 고춧가루가 들어가서 살짝 매콤한 맛도 느낄 수

taeranstory.tistory.com

매콤 달콤한 비빔국수 만들기 (김치비빔국수)

 

매콤 달콤한 비빔국수 만들기 (김치비빔국수)

매콤 달콤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어제 점심에 김치를 이용한 비빔국수를 만들어먹었어요. 메뉴 고민될 때 입맛 돋우는 음식으로 비빔국수만 한 것이 없는 것 같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