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 (안전운전 통합민원)

그란이 2023. 10. 16. 22:28

운전면허 1종, 2종 갱신 온라인 신청하기 (온라인 갱신, 수수료)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올해 운전면허 갱신을 해야 하는 해라서 연초부터 면허시험장 언제 가야 하나.. 고민만 하다가 벌써 10월 중순이 되었어요. ㅠㅠ 평일에는 도저히 시간이 안 나서 어떻게 해야 하나 싶었는데, 얼마 전에 운전면허 갱신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는 반가운 정보를 얻었습니다.

 

갱신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 파일만 준비되었다면, 도로교통공사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10분 만에 갱신이 가능해서 지난 주말에 바로 갱신 신청 완료했답니다!

 

 

물론 갱신된 면허증 수령은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수령해야 하기 때문에 한번 방문해야 하긴 하는데요, 부득이하게 본인 직접 방문이 어려울 경우 위임증을 지참하여 대리인이 방문 수령하는 방법도 있어요. 온라인으로 운전면허 갱신하는 방법과 함께 방문수령 방법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1. 도로교통공사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 (PC, 모바일 모두 가능)

안전운전-통합민원-사이트
안전운전-통합민원-사이트

먼저 포털사이드에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하면 도로교통공사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이 가능해요. 메인 홈에서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탭 → '1종 보통 적성검사' 또는 '2종 면허증 갱신'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2종 면허증이라서 2종 면허증 갱신을 클릭했습니다.

 

안전운전-통합민원-모바일운전면허갱신-모바일
운전면허갱신-모바일

휴대폰, 모바일 버전으로도 동일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2. 실명 인증 및 간편 인증 진행

실명인증간편인증
본인인증

실명 인증과 민간인증서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합니다.

 

민간인증서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 참 편리한 것 같아요. ㅎㅎ

 

 

3. 면허증 갱신 신청 진행

2종면허증-갱신신청
2종면허증-갱신신청

본인 인증 후에 화면에 나온 순서대로 약관동의 → 사진등록 → 면허증 종류, 수령지, 날짜 선택 → 연락처등록 → 결제 순으로 진행하면 끝입니다!

 

 

운전면허-갱신-수수료
운전면허-갱신-수수료

약관 동의하면서 운전면허 갱신 수수료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일반이냐 IC 모바일 면허증이냐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있었습니다.

 

 

면허증-사진등록
면허증-사진등록

약관동의 다음에는 바로 사진을 등록하는 순서예요.

 

 

운전면허갱신-사진
운전면허갱신-사진규격

사진등록 규격은 모바일 버전에서 안내받은 걸 캡처해 왔어요. ㅎㅎ 사진은 여권사진 규격으로, 250KB 이하 jpg 확장자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진 규격이 맞지 않을 경우 면허증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사진 등록 규격을 잘 지켜서 등록하는 것이 중요!!

 

 

면허증-선택
면허증-선택

사진등록을 마쳤다면 면허증 종류와 수령지, 날짜를 선택합니다. 면허증 종류 중 IC운전면허증이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능을 탑재한 실물 운전면허증입니다. 요즘은 실물 면허증 없이 휴대폰에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편리하게 신분 증명이 가능하다고 하죠! 이런 모바일 면허증은 IC운전면허증을 활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싶은 경우, 운전면허시험장 직접 방문이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면허증 종류와 언어구분을 선택했다면 수령지와 날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운전면허시험장은 비교적 먼 거리에 있어서 방문하기가 어려웠는데 가까운 경찰서에서 수령할 수 있어서 이 점이 가장 편리한 것 같아요.

 

다만 수령받기까지 날짜가 조금 길었어요. 지난 주말에 신청했는데 3주 뒤부터 수령이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연말이 다가와서 신청접수가 많아서 그런 건지.. 온라인 신청이 원래 오래 걸리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ㅠㅠ

 

 

면허증-갱신-결제
면허증-갱신-결제

다음은 결제 순서입니다. 저는 IC면허증을 선택했기 때문에 수수료가 15,000원이었어요.

 

 

4. 면허증 갱신 신청 완료 후 안내사항 확인

면허증수령-안내사항
면허증수령-안내사항

결제 후에는 면허증 수령 관련 안내사항을 볼 수 있었어요. 기존 운전면허증은 반드시 지참하여 방문해야 하고, 본인 방문이 어려울 경우 대리인이 수령이 가능한데, 이때 준비물은 구 면허증, 위임장, 대리인 운전면허증입니다.

 

또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갱신 신청 후에는 기존 운전면허증으로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서 신분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 혹시 모르니 갱신 면허증 수령 전까지는 주민등록증도 챙겨서 다니는 게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이렇게 해서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신청과 수령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신청으로 하는 운전면허 갱신은 2종뿐만 아니라 1종 적성검사도 가능하니, 면허시험장 방문할 시간 없으시다면 온라인 신청으로 갱신 신청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

 

신한카드 Pick E 체크 '짱구카드' 발급 후기

 

신한카드 Pick E 체크 '짱구카드' 발급 후기

신한 체크카드, 짱구카드 흰둥이카드 혜택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얼마 전 신한카드에서 Pick E 짱구카드 / Pick I 흰둥이카드 체크카드가 나왔다고 해서 바로 발급 신청을 했었어요. 이번 짱구

taeranstory.tistory.com

외국어 배우기 '어메이징토커' 화상 일본어 수업 10회 후기 (내돈내산)

 

외국어 배우기 '어메이징토커' 화상 일본어 수업 10회 후기 (내돈내산)

1:1 온라인 외국어 수업 화상 영어, 화상 일본어 수업 어메이징토커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비교적 늦은 새해 다짐으로 올해 3월에 외국어 배우기 사이트를 찾다가 어메이징 토커

taeranstory.tistory.com

일본 도쿄 로컬망 로밍도깨비 eSIM 이심 사용 후기 (내돈내산)

 

일본 도쿄 로컬망 로밍도깨비 eSIM 이심 사용 후기 (내돈내산)

일본여행 준비, 로밍도깨비 eSIM 이심 사용 후기 (등록 후기, 사용량 잔여량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저번주에 짧은 일본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어요. 오늘부터 여행 후기 포스팅을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