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조갯살 넣어 시원한 시금치 된장국 끓이기

그란이 2021. 4. 23. 12:47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번 주에 엄마가 조갯살을 많이 주셔서 소분해서 냉동보관해놓았었어요. 조갯살로 어떤 걸 해볼까 하다가 오랜만에 시금치 된장국 끓이면서 넣어봤습니다. 확실히 좀 더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나더라고요. 제가 만든 조갯살 시금치 된장국 만드는 방법 공유해보겠습니다. ㅎㅎ

 

조갯살 시금치 된장국 끓이는 법

▶준비물 : 시금치 1단, 조갯살 약 1컵 분량, 다시마, 대파 1/2대, 양파 1/2개, 두부 1/2모, 다진 마늘 1/2큰술, 청양고추 1개

 

시금치된장국-재료
조갯살 시금치 된장국 재료

준비재료는 위 사진과 같이 시금치, 양파, 대파, 두부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는 냉동해놓은 조갯살입니다. 양파는 반개만 넣어도 되지만 크기가 작아서 1개를 다 넣어줬어요. 두부도 한 모 다 넣어도 되지만 다른 용도로 쓸게 있어서 반 모만 넣어주었어요. ㅎㅎ

 

다시마육수
다시마 육수

냄비에 물을 반정도 넣고 다시마 2장을 넣어 다시마 육수를 냈습니다. 조갯살을 넣어줄 거라 육수에 멸치를 넣지는 않았어요.

 

시금치-세척
시금치 세척

다시마 육수를 내는 동안 시금치를 다듬어 깨끗히 세척해주었습니다. 끓는 물에 넣으면 숨이 팍.. 죽는 시금치와 콩나물로 국 요리할 때는 이렇게 세척할 때 아직도 양 가늠이 잘 안 가는 것 같아요. ㅋㅋ 이번 시금치 된장국 할 때도 1단 다 넣어도 되는지 반 나누어야 하는지 한참 고민하다가 1단 다 넣었어요.

 

끓는물에-시금치-넣기
시금치 넣기

팔팔 끓는 다시마 육수에 시금치를 모두 넣었습니다. 끓으면서 부피가 사르르 줄어드는 시금치! 이때 물에 한번 헹군 냉동 조갯살도 같이 넣어주었어요.

 

 

다시 팔팔 끓으면 된장을 2큰술 풀어줍니다. 저희 집 된장은 건더기가 많은 편이라 항상 채에 걸러서 풀어주는 편이에요. 그럼 국이 더 깔끔해져서 좋아요.

 

시금치된장국-끓이기
시금치 된장국

다진 마늘, 양파, 대파도 넣고 다시 끓여줍니다. 이때 간도 다시 맞춰주었어요.

 

시금치된장국-두부넣기
시금치 된장국 두부

시금치 숨이 어느정도 죽었을 때 두부과 청양고추를 넣어 한번 더 끓여주었습니다.

 

조갯살시금치된장국
조갯살 시금치 된장국

완성입니다! 집된장으로 끓여서 참 진하고 맛있는 조갯살 시금치 된장국이 만들어졌어요.

 

저는 조갯살을 좋아하고 신랑은 두부를 좋아해서 사진용으로 조화롭게 담아놓고 먹을 때는.. 서로 두부, 조갯살 골라서 주고받고.. ㅋㅋ

 

원래 된장국에는 김밥이 참 잘어울리는데 아직 그렇게 두 가지는 할 엄두가 안 나네요. 시간을 거의 반나절은 잡아먹는다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요즘 낮에는 여름처럼 덥고 아침저녁으로 참 쌀쌀해요. 일교차가 거의 20도 가까이 된다고 하는데요, 저녁에 따뜻한 시금치 된장국 한 그릇 어떠신가요? 큰 일교차에 감기 조심하시고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

 

 

초대왕 박대구이 | 반건조 박대 굽는 법

 

초대왕 박대구이 | 반건조 박대 굽는 법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혹시 '박대'라는 생선 아시나요? 박대는 가자미목 참서대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구이, 조림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생선이라고 해요. 한끼줍쇼,

taeranstory.tistory.com

쌈 싸먹기 좋은 참치장 만들기

 

쌈 싸먹기 좋은 참치장 만들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혹시 '참치장'이라고 아시나요? 오늘 포스팅할 요리는 강된장 스타일의 참치장 만들기인데요, 얼마 전 저희 언니가 알려준 레시피예요. 이 참치장에 상추쌈 싸서 먹

taeranstory.tistory.com

대저 짭짤이 토마토로 카프레제 샐러드 만들기

 

대저 짭짤이 토마토로 카프레제 샐러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는 원래 샐러드를 해 먹거나 사 먹지 않았는데, 아웃백에서 카프레제 샐러드 한번 맛본 이후로 빠져서 자주 찾아먹고 있어요. 마침 엄마가 대저 짭짤이 토마토를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