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2021.04.19 부터 T map 티맵 데이터 사용 요금 무료 혜택 종료

그란이 2021. 3. 18. 13:34

티맵 무료 혜택 종료 2021.04.19~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여러분은 내비게이션 어떤 어플을 이용하시나요? 저는 SKT 이용자로 티맵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티맵이 2021년 4월 19일(월) 00시 부로 데이터 사용 요금 무료 혜택이 종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내비게이션 앱 티맵은 월간 사용자 수가 1천300만 명, 시장 점유율이 70%에 육박하는 '국민 내비게이션'입니다. 2021년 3월 현재 티맵의 무료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16년 7월 19일부터 T map 사용은 전 국민 모두 무료 이용 (단, 정보이용료 무료, 데이터 별도)
  • KT, U+ 이용자 : T map 이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
  • 알뜰폰 이용자 : T map 이용 데이터 통화료는 사용 중인 요금제에 따름
  • SKT 이용자 : 사용 중인 요금제에 따라 T map 이용 시 데이터 통화료까지 완전 무료 제공, 혹은 월 1,100 원의 부가서비스를 통해 T map 이용 데이터 통화료 무료

 

 

출처 - T world 홈페이지

 

T world 공식 홈페이지에 의하면, 혜택 종료 사유로는 T map의 서비스 제공 주체가 티맵모빌리티(주)로 이관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서비스 제공 주체가 변경되면서 계열사에 데이터 무료 이용이라는 특혜를 주면 공정거래법을 위반할 수 있어서 무료 혜택이 종료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따라서 앞으로 티맵 사용시 일반 앱과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차감된다고 해요. 무제한 요금제 사용자의 경우 문제가 없겠지만 이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약정 데이터를 다 쓰면 추가 요금이 청구되거나 속도가 제한될 것입니다.

  • 데이터 기본 제공량이 없는 요금제 : 데이터 사용요금 청구
  • 데이터 기본 제공량이 있는 요금제 : 데이터 제공량에서 차감(다 쓴 후에는 요금제에 따라 사용요금이 청구되거나 제한된 속도로 사용)
  •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 사용요금 청구 없이 무제한 사용할 수 있음

[내용 출처 - T world 공지사항]

 

SKT에서는 혜택 종료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6개월(2021년 4월~9월) 동안 매달 100MB의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당장 내비게이션 이용이 많은 택시나 화물차 기사님 등을 중심으로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SBS 뉴스에 의하면, 티맵 월평균 사용량은 48MB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용자 마다 사용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그 편차가 심할 것 같습니다. 특히 택시와 화물차 기사님들은 운전이 생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부담이 늘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티맵은 '국민 내비게이션'이라는 호칭을 얻는 만큼 이용자가 많은데, 이런 이용자의 가입 정보를 마케팅 활용하고, 운행 기록을 토대로 보험사들과 프로모션 진행하고 광고 수익을 얻는 등 사실상 완전히 무료로 서비스 제공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입니다.

 

또한, SKT에서는 무료 이용 혜택 종료 사유를 서비스 제공 주체 변경으로 말하고 있는데, SBS 김기태 기자의 공정위 문의 결과 아직 공정위는 이 부분에 대해서 해석이나 지침을 내린 바가 없다고 합니다.

 

↓ 관련 기사는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

티맵 한 달 뒤 유료…“무제한 요금제 아니면 부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가운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티맵'이 다음 달 중순 유료로 바뀝니다. 그러니까 이제 한 달 뒤부터는 티맵을 쓸 때마다 데이터가 차감되고, 그래서 데이터가

news.sbs.co.kr

저는 사실 데이터 이용료가 무료인지도 모르고 그냥 티맵이 편해서 썼었는데요, 막상 무료 혜택이 종료된다니 아쉽네요. 특히나 데이터 무제한 이용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월 평균 사용량이 48MB라고 한다면 부담되는 데이터량은 아니지만 이용자마다 편차가 크기때문에 정확한 추산이 어려운 점을 감안한다면 데이터가 얼마나 나갈지 걱정이 됩니다.

 

 

티맵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이 정책 변경이 참 아쉬운 상황인데요, 이미 정해진 정책을 바꾸긴 쉽지 않아보이고.. 기존의 월 1,100원 부가서비스 서비스라도 유지되길 바랄 뿐입니다.

 

 

tvN 월화드라마 나빌레라 (기본 정보, 인물 소개)

tvN 월화드라마 나빌레라 (기본 정보, 인물 소개)

웹툰 원작 드라마 나빌레라 3월 22일 오후 9시 첫 방송 (박인환, 송강 주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얼마 전 넷플릭스 공개 예정 추천 작품으로 뜬 '나빌레라'라는 드라마를 보게 되었어요. 넷

taeranstory.tistory.com

윤스테이 촬영 장소 고택 한옥 | 구례 쌍산재

윤스테이 촬영 장소 고택 한옥 | 구례 쌍산재

윤스테이 촬영 장소 한옥펜션 쌍산재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날이 풀리니 슬슬 놀러 가고 싶은 생각이 나는데 쉽게 어딜 갈 수 없는 요즘이죠.ㅠㅠ 그래서 저는 티친님들이 올려주신 풍경

taeranstory.tistory.com

2021 봄꽃(개나리, 진달래, 벚꽃) 개화시기

2021 봄꽃(개나리, 진달래, 벚꽃) 개화시기

2021년 개나리, 진달래, 벚꽃 개화시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하루하루 날이 따뜻해지면서 봄이 오고 있어요. 미세먼지 사라지고 마스크 안 쓸 수 있다면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을 텐데 아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