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2024 유후인

후쿠오카 하카타역에서 유후인 기차 '특급유후' 예매/수령/탑승 후기

그란이 2024. 2. 9. 21:55

후쿠오카에서 유후인 기차 후기, 특급유후 유후노모리 예약, 티켓 수령, 하카타 에끼벤또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

 

얼마전 부모님 모시고 유후인으로 온천여행에 다녀왔어요. 10년 전쯤에 부모님과 유후인으로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요, 그때의 기억이 너무 좋다고 몇 번 말씀하시길래 이번에 다시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어요.

 

규슈지방 오이타현은 온천으로 유명한 벳푸, 유후시가 위치해있어서 한국 관광객이 참 많이 가는 곳 같아요. 한 가지 단점이라면 후쿠오카 공항에서 기차, 버스로 2시간 넘게 이동해야한다는 점! 인천에서 후쿠오카까지 가는 시간보다 더 가야하죠. ㅠㅠ

 

오이타공항으로 바로 가는 방법도 있지만, 직항 항공편 시간대가 다양하지 않아서 그냥 후쿠오카공항으로 결정했습니다. 비행기 예약하고 그다음 순서로 알아본 것은 바로 후쿠오카공항에서 유후인으로 가는 방법 찾기였어요.

 

후쿠오카에서 유후인까지는 크게 버스, 렌터카, 기차, 픽업/샌딩 서비스 네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지난번엔 후쿠오카로 돌아오면서 다자이후 관광도 할 수 있는 버스를 선택했는데, 이번에는 유후인에서만 있다가 올 거라서 다른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검색해 본 결과! 후쿠오카 → 유후인 이동은 특급유후, 유후인 → 후쿠오카 이동은 샌딩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유후인으로 가는 기차에는 특급유후(빨간열차)유후노모리(초록열차) 두 가지 기차 종류가 있는데요, 특급유후보다는 유후노모리가 500엔 정도 더 비싸지만 관광에 특화된 열차로 열차 내부부터 서비스까지 차이가 있어서 더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ㅎㅎ 그래서 기차 예약도 더 힘들다고 해요.

 

특급유후

  • 성인 편도 4,080엔
  • 하카타역 → 유후인역 약 2시간 20~30분 소요
  • 지정석(금연), 자유석 있음
  • 차량내 판매 없음

 

유후노모리

  • 성인 편도 4,580엔
  • 하카타역 → 유후인역 약 2시간 15분 소요
  • 모든 좌석 지정석(금연)이고, 자유석 없음
  • 도시락 사전예약 서비스 있음
  • 차량 내 각종 기념품, 간식 판매

 

예약 치열한 게 싫어서 애초에 특급유후로 결정을 했는데, 다행히 또 시간대가 특급유후가 맞더라구요. ㅎㅎ 만약 유후인까지 기차 예약 예정 중이시라면, 특급유후와 유후노모리의 하카타역 출발 시간대가 다르니 이 점 확인하시고 결정하셔야해요!

 

유후노모리 시간표

★2024년 3월 15부터 시간표 변경예정

 

유후노모리-시간표
유후노모리-시간표
유후노모리-시간표(변경예정)
유후노모리-시간표(3월16부터변경)

 


 

ネット予約

閉じる おとな・こどもの区分について おとな…12歳以上(12歳でも小学生は「こども」です) こども…6歳~12歳未満(6歳でも小学校入学前は「幼児」です) 幼児 …1歳~6歳未満 乳児 …1歳未

train.yoyaku.jrkyushu.co.jp

 

 

두 가지 열차 모두 위 사이트에서 예매가 가능한데요, 티켓예약 시작일은 탑승일 1달 전 오전 10시입니다. 예를 들어 3월 5일 탑승권 예매 시, 2월 5일 오전 10시부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유후노모리 예약은 거의 수강신청하듯이 오픈런해야 한다는 소문이 있어요. 특급유후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요즘 유후인 관광객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 미리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하더라구요. 저도 오픈런 예약해서 성공했습니다.

 

아무래도 평일 탑승이면 조금 더 수월할 것 같은데, 저는 주말 탑승예정이어서 오픈런을 할 수밖에 없었어요. ㅠㅠ 동시 접속자가 많아서 예약 중간중간 페이지 오류도 나고.. 생각보다 치열했어요. 특급유후 예매하시려는 분들! 1달 전 오픈되자마자 예약하시길 추천드려요.

 


특급유후, 유후노모리 티켓 예약사이트 회원가입

기차예약 시 가장 중요한 점! 예약 오픈시간 되자마자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예약일 전에 회원가입 후 결제할 카드 등록까지 해두는 것이 필수입니다.

 

신규회원등록
신규회원등록

JR 큐슈 인터넷 예약 사이트에서 신규 회원 등록 버튼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면 되는데요, 크롬을 이용하면 일어로 된 홈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 한국어로 번역으로 편하게 한국어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하고 기차표 예약하는 데에는 어려움은 없었어요. ㅎㅎ

 

 

메일주소입력메일확인
유후인-기차예약-회원가입

회원가입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메일을 통해 회원등록을 위한 링크가 오고, 링크를 통해 회원등록을 이어가면 됩니다.

 

 

회원가입
회원가입

다음은 회원정보를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이름을 '한자'와 '카나'로 작성해 주면 되는데요, 간혹 본인 이름 한자가 등록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럴 경우에는 음이 같은 다른 한자로 시도해 보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다행히 한 번에 등록 통과가 되었어요.

 

이름(카나)의 경우는 '한글 이름 카나 변환기' 검색하면 변환해 주는 사이트 많으니 변환해서 복사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ㅎㅎ

 

한글 이름 카타카나 표기 변환기

한글 이름을 입력하면 카타카나/히라가나 표기로 변환해줍니다.

www.ltool.net


신용카드등록
유후인기차-신용카드등록

회원등록을 마쳤으면 신용 카드 등록하는 순서입니다!

 

 

신용카드등록-종류
신용카드등록-종류

VISA, JCB, MasterCard 등 웬만한 종류의 카드가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할-신용카드
등록할-신용카드

신용카드 등록은 카드번호, 만료일, 카드별명 입력 후에 바로 등록이 가능했어요. 단, 기차표 실물티켓 수령 시 결제한 신용카드 실물이 필요하므로 앱카드 등 가상 카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본인 명의 신용카드만 등록 가능하니 이 부분도 유의해야 합니다.

 

안내사항에 선불카드, 직불 카드 이용은 삼가라고 나와있어서 신용카드만 가능한지 걱정했는데, 트래블월렛 카드를 입력해서 결제 후 수령까지 진행한 결과 문제없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가능!!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트래블월렛에는 실물카드와 모바일카드 두 가지 카드의 카드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꼭 ★실물카드 카드번호(모바일카드X)★를 입력해주셔야 해요.

 

간혹 모바일카드번호로 결제해서 티켓수령에 어려움을 겪은 분들이 있다고 하니 주의해 주세요.

 

 

카드등록주의사항
카드등록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카드 등록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고 체크 표시 후 넘어가면 회원등록과 카드 등록은 끝이에요.

 


특급유후, 유후노모리 티켓 예약 예매하기

카드등록까지 마쳤다면, 예약일 한 달 전 10시 예약 오픈되는 시간에 맞춰 예약해 줄 일만 남았어요. ㅎㅎ

 

예약일 한 달 전, 실제 오픈되는 날보다 일주일 전에 '사전예약'도 된다고 하는데 사전예약을 하더라도 예약이 확정된 것도 아니라 조금 불안하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사전예약은 하지 않고 그냥 예약 오픈일에 직접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기차예약
기차예약

예약 오픈시간 전에 미리 로그인을 해놓고 위와 같이 검색 화면 세팅을 해뒀어요. ㅎ

 

화면은 한국어 번역으로 설정하되, 출발역(하카타, 博多)과 도착역(유후인, 由布院)은 한자로 기입해줘야 합니다. 시간과 인원수도 설정을 마치고, 가장 아래 '상태'에는 저 두 가지만 체크를 해주었어요.

 

특히 '환승 없음'에 체크를 안 하면 환승해서 가는 방법이 포함되어 기차시간대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원하는 시간대 찾기도 힘드니, 애초에 환승 없음에 체크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기차시간확인
기차시간확인

검색 화면에서 기차시간과 열차 이름을 잘 확인해 주고, 해당되는 시간대의 규슈 넷 티켓 칸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특급 유후는 지정석과 자유석 금액이 같으니 잘 보고 선택해 주세요!

 

 

자리선택
자리선택

다음은 자리 선택인데요, 좌석표에서 선택 버튼을 통해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급유후-좌석선택
특급유후-좌석선택

유후인 가는 기차의 명당은 1호차 맨 앞자리라고 다들 하시는 것 같아요. ㅎㅎ 저는 가족 여행이다 보니 인원이 많아서.. 좌석 명당보다는 안전하게 좌석을 예약하는 게 우선이라서 1호차는 처음부터 포기했고, 여유 있는 3호차로 도전해서 예약에 성공했습니다.

 

자리선택하는 순서에서 에러가 2번 나서 초기화면으로 돌아가기도 했어요. ㅠㅠ 유후노모리 예약이 힘들다고 유명하던데, 특급유후도 만만하게 볼 건 아닌 것 같아요.

 

 

결제카드선택
결제카드선택

좌석선택까지 마치면 결제방법을 선택하는 순서입니다. 미리 등록해 놓은 카드를 선택하고 이 방법으로 지불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편의점, ATM 지불도 가능한데, 이 방법으로 결제 시 예약 변경은 불가능하고 지불기한이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결제 후에는 예약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저는 혹시 몰라 일어버전, 한국어 번역버전 두 가지를 출력해 갔습니다. ㅎㅎ

 

참고로 예약 시에 전화번호 입력이 필요한데, 저는 예약해 놓은 숙소 전화번호를 넣었어요. 개인휴대폰 번호를 입력해도 괜찮다는 후기도 있어서 이 부분은 크게 상관없는 것 같아요. 다만, 티켓 수령 시 기입한 전화번호 뒷자리(4자리)가 필요하므로 숙소 번호를 입력하셨다면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급유후, 유후노모리 하카타역 티켓수령

하카타역
하카타역

하카타역 JR큐슈레일패스 구입/교환창구에서 하카타역에서 특급유후, 유후노모리 티켓 수령이 가능했어요.

 

후쿠오카 공항에서 하카타역까지는 택시로 이동했고 10~15분정도 소요되었어요. 요금은 1700엔 정도 나왔습니다.

 

택시승강장에서 내려서 하카타역으로 쭉 들어가니 가운데 관광안내소 맞은편에 '표 사는 곳'이라고 한글표기되어 있어서 찾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카타역-티켓발권
하카타역-티켓발권

티켓 발권은 자동발매기에서 할 수 있었는데 줄이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그래도 발매기 수가 많아서 금방금방 줄었어요.

 

티켓 발권 시 한국어 설정으로도 가능한데 한국어 설정 시 오류가 있다고 해요.ㅠㅠ 그래서 일본어로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부모님 모시고 가는 여행이라.. 여행에 지체가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티켓 발권 후기를 찾아보며 발권기 화면 버튼 누르는 순서를 캡처해서 갔거든요. ㅎㅎ 덕분에 티켓수령까지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티켓 발권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사진 속 빨간색 옷 입으신 분들이 도와주시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ㅎㅎ

 

 

특급유후-티켓
특급유후-티켓

티켓 정말 많죠. 이게 편도티켓 양입니다. 한 사람당 두장씩 나왔고 마지막은 영수증까지.. ㅎㅎ

 

티켓내용을 번역기 돌려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한 장은 승차권, 한장은 지정석권이 아닐까 싶어요.

 

특급유후 타는 곳은 티켓발권한 곳 바로 옆 중앙 게이트였어요. 한 사람당 티켓 두장씩 겹쳐 넣고 들어가는 방식이었습니다.

 

 

유후인-기차
유후인-기차

후기로 많이 봤던 빨간색 특급유후. 내부, 외부 모두 오래된 기차치고는 깔끔했는데 아무래도 연식이 느껴지기는 했습니다. ㅎㅎ

 

 

특급유후-도시락
특급유후-도시락

특급유후에 탔으니 또 도시락을 먹어줘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하나 들고 탔어요. 에끼벤또는 중앙 게이트 맞은편 사람 가장 많아 보이는 곳에서 샀는데요, 사진 속 도시락은 1,080엔이었어요. 음료는 게이트 안에 있는 편의점에서 사 왔습니다.

 

 

에끼벤또
하카타-에끼벤또

 

이건 남편이 선택한 도시락! 가격은 1,100엔이라서 제 거랑 가격차이는 많지 않은데 뭔가 더 푸짐해 보였어요.

 

도시락 맛에 대한 기대보다는 열차에서 도시락 먹는 감성을 느껴보고자 사 온 것이라 맛은 예상했던 그 맛, 딱 그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ㅎㅎ

 

 

특급유후
특급유후

함께 사온 밀크티도 한잔 하며 두 시간 넘는 시간을 유후인을 향해 갔습니다. 창밖풍경이 좋기는 했지만 이동시간이 꽤 길어서.. '멀긴 멀구나' 하는 생각만 들었던 것 같아요. ㅎㅎ 오이타 공항 항공편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

 


 

이렇게 해서 무사히 유후인 역에 도착했습니다. 도착 후에는 발권했던 티켓을 유후인역 역무원에게 주고 나와야 하니 유후인역까지 티켓 지참 필수입니다!

 

포스팅 초반에 말했던 것처럼 후쿠오카에서 유후인 갈 때는 기차, 유후인에서 후쿠오카로 돌아갈 때는 샌딩서비스를 이용했어요.

 

비용은 샌딩서비스가 2배 정도로 비쌌지만 확실히 편했어요. 소요시간도 1시간 30분 정도로 훨씬 단축되었고, 추가금액 지불 시 경유지를 추가할 수도 있어서 4인이상 가족여행 갈 때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사실 비용만 아니었으면 픽업/샌딩 둘 다 이용하고 싶었어요. 시간과 체력 둘 다 아낄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기차와 버스 이용도 좋지만, 혹시 부모님 모시고 가거나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여행이라면 픽업 샌딩 서비스 이용도 추천드려요. 여행지에서는 시간과 체력 아끼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

 

 

트래블월렛 발급, 사용 후기 (도쿄역, 신주쿠역 ATM 위치)

 

트래블월렛 발급, 사용 후기 (도쿄역, 신주쿠역 ATM 위치)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트래블월렛 발급 및 출금 후기 (도쿄 신주쿠 이온ATM 위치)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여행 가기 전 발급한 트래블월렛(트래블페이)에 대해 이야

taeranstory.tistory.com

해외여행 카드 해외 결제 수수료 없는 충전형 선불카드 '코나 트래블제로카드' 발급 후기

 

해외여행 카드 해외 결제 수수료 없는 충전형 선불카드 '코나 트래블제로카드' 발급 후기

해외 현지결제 시 자동환전되는 선불카드, 코나 트래블제로카드 안녕하세요. 그란이입니다. 어느새 2024년 새해가 밝았네요! 2023년은 유독 빠르게 지나간 것 같아요. 2024 갑진년 새해에는 모두들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