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내가 찍은 사진 팔아보자! 스톡 사진 판매 사이트 추천

그란이 2021. 1. 24. 09:04

스톡 사진 사이트/스톡 사진작가/사진 판매 사이트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요즘 사람들이 본업 외에 다른 부업들로 N잡러가 되어가고 있죠. 저도 N잡러가 되기 위해 작년부터 이것저것 돈이 될 만한 것들을 찾고 있습니다. 집에서 할만한 부업 등 검색해보다가 '스톡 사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내가 찍은 사진을 판매하여 수익을 만든다? 평소 사진 찍는 것도 좋아해서 괜찮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제가 업로드한 스톡 사진 사이트 공유해보려고 해요.


1. 크라우드픽

 

크라우드픽 -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은 국내 사이트로, 스톡 사진, 일러스트, 캘리그라피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본인이 직접 촬영하여 본인에게 저작권과 소유권이 있는 사진 이어야 하고, 일러스트와 캘리그라피도 본인이 직접 제작/창작한 이미지여야 합니다.

작가 회원으로 가입 후 이미지 심사가 승인되면 판매가 시작되는데, 가입부터 이미지 업로드도 간편하고 심사도 비교적 빠른 편인 것 같아요.

판매 수익금의 경우 2020년 11월 30일까지 베타 기간이어서 수수료 0 %였는데, 2020년 12월 1일부터 서비스 수수료로 스톡 이미지 판매 금액의 30 %가 붙는다고 하네요. 판매 수익금은 최소 5,000 포인트(1포인트=1원)가 되어야 합니다. 저는 수익금 받으려면 한참 남았어요. ^^;

제가 업로드 한 이미지들 보면 보통 사진은 500 원, 일러스트는 1,000 원에 판매되는 것 같아요. 크라우드픽에서는 이미지 판매 외에 공모전도 자주 해서 공모전을 통한 수익도 노려볼만합니다.

출처 - 크라우드픽 홈페이지

 

2. 셔터 스톡

 

사진, 동영상 클립, 일러스트 및 벡터 판매 | Shutterstock

Shutterstock은 아티스트와 창작자를 위한 글로벌 마켓플레이스로, 로열티 프리 이미지, 동영상, 벡터 및 일러스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은 여러분의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submit.shutterstock.com

셔터 스톡은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톡 포토 사이트입니다. 셔터 스톡에서는 사진, 일러스트, 동영상을 판매할 수 있어요. 가입과 업로드 절차가 복잡하지 않지만 사진 설명과 키워드 입력을 영어로 기재해야 해요. 저 같은 경우 사진 설명은 간단하게 번역기 돌려가며 입력했고, 키워드도 추천 키워드를 띄워줘서 어렵지 않게 진행했어요.

셔터 스톡의 경우 수익구조가 특이한데요, 판매자들은 판매량에 따라 레벨이 정해지고 레벨에 따라 수익 할당량도 달라집니다. 한마디로 많이 팔릴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거죠. 지불방법은 PayPal, Payoneer, Skrill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수익금은 매달 말에 최소 수익 지급액을 달성했을 때 지급되는데, 최소지급액이 $35입니다. 현재 셔터 스톡에 사진 업로드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데 수익금이 아직 없습니다. 사진을 더 업로드해볼지, 그냥 포기할지 아직 고민 중이에요. ㅋㅋ

 

3. 어도비 스톡

 

스톡 사진, 로열티 프리 이미지, 그래픽, 벡터 및 비디오

로열티 프리 템플릿 Adobe InDesign, Photoshop, Illustrator 등을 위해 제작됨

stock.adobe.com

어도비 스톡은 어도비가 기존의 어도비 스톡에 포토리아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론칭한 제품이라고 해요. 고화질 이미지와 HD급 이상의 비디오, 각종 템플릿, 3D 이미지를 판매하는 마켓으로, 어도비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프리미어, 애프터 이펙트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 메뉴에 연결해서 필요한 이미지를 바로 작업물로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도비 ID로 간편하게 가입 후 콘텐츠 판매를 시작할 수 있고, 심사도 보통 일주일 이내로 이루어집니다. 최소 누적 수입이 $25 이상이 되면 셔터 스톡과 마찬가지고 PayPal, Payoneer, Skrill을 통해 지급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읽어보니 한국에서 대금 요청시에는 Payoneer 계정이 필요하다고 기재되어있네요. 어도비 스톡은 구매자의 플랜 약관에 따라 콘텐츠 단위당 가격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수익금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Stock Contributor User guide

 

helpx.adobe.com

어도비 스톡에 사진 12장을 업로드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작년에 1장 팔리고 수익이 없네요.

전문적인 장비를 가지고 사진 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수익이 꽤 나는 것 같아요. 날 좀 풀리고 코로나도 좀 잠잠해지면 저도 카메라 들고나가서 작정하고 사진 한번 찍어와야겠습니다!

사진찍는것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스톡사진 판매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건 어떠신가요? 장기적으로 본다면 나쁘지 않은 부수입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