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기록

임신준비기록 | #7 배란 테스트기(스마일 배테기)

그란이 2021. 2. 25. 12:35

임신준비기록 #7 배란 테스트기(스마일 배테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번 두 번째 배란유도제(클로미펜)에도 임신에 성공하지 못했어요. 이번에는 일부러 신경을 다른데 놓으려고 맘 카페도 들어가지 않고, 다른 일에만 몰두했는데 아쉽게도.. 이제는 내성이 생긴 건지 실망하는 정도가 조금 낮아졌습니다.

저번 병원 방문시, 선생님께서 약은 세 번까지만 복용하게 될 거라고 하셔서 시술이 더 이상 남 이야기가 아닌 것 같이 느껴지네요.ㅠㅠ 아무튼! 그래서 이제 세 번째 배란유도제를 처방받으러 가야 하는데 이번에 생리 시작일이 조금 애매했어요.

생리 예정일에 갈색 혈이 비치긴 했는데 그 상태로 3일 정도 유지되더니 4일째 되던 날 생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배란유도제 처방은 생리 2~5일째 방문해야하는데 생리 시작일을 언제로 잡아야 할지도 모르겠고, 마침 그 기간이 설 연휴가 끼기도 했고.. 겸사겸사 이번 달은 배란유도제 생략하기로 했어요. 항상 칼주기였었는데 아무래도 주기가 조금 틀어진 것 같아서 한 달 쉬면서 바로 잡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이번달은 전에 사용하던 배란 테스트기를 다시 쓰기로 했습니다.

 

스마일 배란 테스트기

 

배란 테스트란?

배란 테스트기는 소변 중 황체형성 호르몬(LH)의 농도를 진단하여 배란일을 알려주는 진단시약입니다. 황체형성 호르몬(LH)은 배란기에 급격히 증가하며, 이로부터 24-36시간 안에 배란된다고 해요. 즉, 수치가 최고점을 찍고 낮아진 날이 배란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일 배테기는 원포 임테기와 비슷하게 생겼어요. 테스트 하는 방법도 동일하게 종이컵에 담긴 소변에 5초간 담근 후 편평한 곳에 올려놓고 10분 후에 결과를 보면 됩니다. 단, 아침 첫 소변에 테스트하는 임테기와는 다르게 아침 첫소변을 피해야 하고, 테스트 2시간 전부터 식음료를 삼가야 한다고 해요.

 

 

포장지 뒷면에 스트랩을 놓을 수 있게 되어있어요. 배테기는 보통 생리 시작 후 11일째부터 시작하라고 하는데, 저는 생리 시작 일주일 뒤 정도부터 하고 있습니다.

배테기는 거의 항상 두줄이 나와요.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결과선이 대조선만큼 진해집니다. 눈으로 진하기를 확인하고 수치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그래서 '스마일 리더'라고 하는 어플이 있어요.

 

스마일리더 어플

 

 

생리주기 달력을 이용할 수도 있고, 배테기 결과를 판독해서 수치로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플 내에서 이렇게 촬영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저 빨간 두줄을 포장지 뒷면 빨간 두줄에 맞춰서 찍으면 알아서 인식이 됩니다.

 

 

이건 작년에 사용했던 기록인데요, 아래에서 위로 시간 순서예요. 매일 비슷한시간에 하면 좋다고 하는데 시간을 지키지는 못했어요. 그래도 수치가 잘 올라갔다가 하루 만에 훅 떨어지는 게 보입니다. 수치 상으로 파악하면 10/31 오후부터 11/1 오후 6시 이전에 배란이 이루어졌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배테기 써본 결과 생리주기로 따져본 배란일과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규칙적인 생리를 해도 배란일이 예정보다 빠르거나 늦는 사람이 꽤 많다고 해요. 임신 시도중이시라면 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스마일 배테기 상자 안에 이렇게 배란 일지 적을 수 있게 종이도 포함되어 있어요. 저는 스트랩 붙이고 하는건 귀찮아서 그냥 어플만 사용 중입니다. ㅎㅎ

이번 달에는 쉬어가는 달이라고 생각하며 약 복용을 쉬고 있지만 그래도 노력은 안 할 수 없죠! 아까운 내 한 달..

저포함 임신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얼른 좋은 소식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 같이 파이팅!!

**참, 일산 마리아 김하신 선생님 3/1 출산휴가 들어가셔서 5/3부터 다시 진료 하신다고 해요!

김하신 선생님께 진료받으려고 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후의 기록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임신준비기록] #8 일산 마리아병원/세번째 배란 유도제

안녕하세요. 폼피입니다! 초반에 임신준비기록 포스팅을 네이버 블로그에 쓰다가 다른 블로그로 이사했었어...

blog.naver.com

 

↓ 이전 글 링크 ↓

임신준비기록 | #1 일산 마리아병원 첫 방문/난임 검사/배란 유도제

임신준비기록 | #2 나팔관조영술/일산제일영상의학과의원

임신준비기록 | #3 일산 마리아병원/배란초음파/난포 주사

임신준비기록 | #4 일산 마리아병원/두번째 배란 유도제

임신준비기록 | #5 일산 마리아병원/배란초음파/ 난포 주사

임신준비기록 | #6 임신 준비 영양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