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2021.02.25 부터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실검) 서비스 종료

그란이 2021. 2. 25. 16:19

네이버 실검(급상승 검색어) 폐지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네이버 사용 중에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종료 안내"라는 문구를 보게 되었어요. 다음에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종료했을 때 네이버도 곧 종료하지 않을까 하는 말이 많이 나온 것 같은데 정말 종료되었군요.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종료

 

네이버에서 안내하기로는, 급상승 검색어는 정보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2005년부터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생겨닸고 하는데요, 저의 경우만 하더라도 큰 이슈 혹은 재난상황과 같은 소식은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가장 먼저 정보를 얻곤 했습니다.

이런 소식통과 같은 기능은 참 좋은 부분이었지만, 역으로 언론프레이와 같은 여론 몰이가 형성되기도 쉬운 구조였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히나 연예계 가십거리 뉴스에서 더욱 나타나기 쉬운 현상이죠. 그래서 이번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종료되는 것은 저는 그렇게 부정적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한동안은 네이버 홈화면이 허전할 것 같긴 해요. 아침에 일어나면 실검을 통해서 밤새 무슨 일이 있었나.. 확인하는 버릇이 있거든요. ㅎㅎ

네이버 공지사항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은 더욱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고 있어서 일방적인 정보 제공의 콘튼츠를 소비하기보다, 자신의 취향이나 기호에 맞춰 선택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고 해요.

그러면서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로 돌려드리겠다'는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의 취지를 '데이터랩'을 통해 이어가겠다고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이란,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 통계 등의 데이터를 세분화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 창작이나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사용자들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요즘엔 블로거나 유튜버 같은 콘텐츠 창작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죠. 이런 트렌드에 따라 기존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보다는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의 활용도 및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앞으로 네이버 서비스의 변화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이런 변화에 발맞춰 이를 잘 활용하는 블로거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ㅎㅎ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