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굿즈만들기

나만의 굿즈 | #6 마스킹 테이프 만들기 (이룸테이프)

그란이 2021. 2. 11. 13:05

굿즈 만들기 #6 마스킹 테이프(마테) 만들기 (이룸테이프)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굿즈 만들기 여섯 번째로 마스킹 테이프 만드는 방법 공유해보겠습니다. 마스킹 테이프는 요즘 여러 가지 스티커와 함께 다이어리 꾸미는 용도로 많이 쓰이죠. 손으로도 잘 뜯어지고 종이에 붙였다가 떼었다가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마스킹 테이프는 지금까지 만든 굿즈들 중에서도 단가가 비싼 편이라 되도록 1~10개 정도 소량 제작 가능한 곳을 찾아보았어요. 그중에 제가 선택한 업체는 이룸테이프입니다.

 

온라인제작주문 - 마스킹테이프

마스킹테이프

2ruumtape.com

 

이룸테이프에서는 1개부터 제작 가능했고, 저는 가장 보편적인 사이즈 폭 12 mm 길이 10 m 수량 1개로 제작해봤습니다. '쉬링크 포장+라벨 단면' 옵션 추가하여 총 4,510 원에 제작했습니다. 여기에 배송비 3,000 원 추가되었어요!

*쉬링크 포장 예시

출처 - 이룸테이프 홈페이지

제작 과정은 테이프 디자인 작업 후 메일로 도안 파일 첨부 → 확인용 최종시안이 이메일 수신 → 승인 여부 회신 → 제작 시작 순서로 진행됩니다. 도안은 ai 또는 psd 파일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미지 파일로 전달 시 해상도 300 dpi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해서 ai 파일로 전송했습니다. 그럼 작업 순서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마테 만들기

이룸테이프 상세페이지에 나와있듯이 300 × 12 mm 사이즈, 색상모드는 CMYK로 작업해주어야 하는데요, 재단 시 밀림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하 여백을 1.5 mm 이상 두고 작업하라고 되어있어요. 그래서 위 사진처럼 300 × 9 mm 사각형을 넣어 안전선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마테 소량 제작

토끼 모양을 계속 우려먹네요.. ㅎㅎ 이번에도 저번에 프로크리에이트로 그려놓은 토끼 얼굴을 이용했습니다. 그림 가져올 땐 Ctrl+Shift+P 를 이용해 가져오기 해주세요. 토끼 얼굴 간격은 가장 통통한 부분 기준으로 2 mm로 해주었어요. 마지막으로 안전선 그렸던 선을 삭제하고 저장합니다.

 

마스킹 테이프 작업은 여기까지가 끝이에요. 단순 패턴 반복 디자인이 많아서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다음은 쉬링크 포장에 붙을 라벨 작업을 해줍니다.

라벨은 도안 작업 가이드에 따르면, 작업 사이즈 지름 43 mm, 재단 사이즈 40 mm로 진행해야 해요.

대지 사이즈는 50 × 50 mm으로 설정 후 지름 43 mm 원으로 작업했습니다. 그 안에 지름 40 mm 원을 안전선으로 그려 넣었어요.

마스킹 테이프 라벨

안전선 안으로 그림과 글씨를 배치해주었어요. 이때 글씨가 들어간다면 서체 윤곽선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윤곽선 처리는 개체 선택 → 문자 → 윤곽선 만들기 (단축키 Ctrl+Shift+O)으로 처리해줍니다.

마스킹 테이프 쉬링크 포장

마지막으로 안전선 삭제하면 라벨 디자인도 완성이에요!

이제 이룸테이프에서 수량에 맞게 주문 후 메일로 마스킹 테이프 디자인 파일과 라벨 디자인 파일 첨부하여 전송하면 됩니다. 저는 오전에 파일 보냈는데 점심시간쯤 최종 시안 확인 파일을 회신받았어요. 시안 확인 메일 다시 회신하면 제작이 들어가고, 제작 시작부터 영업일 기준 10-14일 제작기간 소요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딱 2주 후에 택배 받을 수 있었어요.


마스킹 테이프 만들기

테이프 재질도 괜찮고 색감도 의도한 것과 비슷하게 나왔어요. 아쉽게도 쉬링크 포장 라벨 단면은 사진을 찍지않고 뜯어버렸어요.ㅠㅠ

높은 단가와 긴 제작기간이 단점이지만 제작 과정이 간단해서 작업 대비 결과물 만족도가 높네요. ㅎㅎ 마스킹 테이프도 디자인에 따라 활용도가 높으니 원하는 모양으로 직접 제작해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슬슬 굿즈 만들기 소재가 떨어져 가네요. ㅜㅜ 할만한 것들 더 찾아서 들고 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 이전 글 링크 ↓

나만의 굿즈 | #1 떡메모지 만들기 (애즈랜드)

 

나만의 굿즈 | #1 떡메모지 만들기 (애즈랜드)

굿즈 만들기 #1 떡메모지 *프로크리에이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요즘 다시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로 그림을 그려보고 있어요. 원래 그림을 잘 그리지 못

taeranstory.tistory.com

나만의 굿즈 | #2 칼선 스티커 만들기 (레드프린팅)

 

나만의 굿즈 | #2 칼선 스티커 만들기 (레드프린팅)

나만의 굿즈 #2 칼선 스티커 *프로크리에이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 떡메모지 만들기에 이어서 칼선 스티커 만드는 과정 공유해보려고

taeranstory.tistory.com

나만의 굿즈 | #3 스티커 뒷대지 만들기 (애즈랜드)

 

나만의 굿즈 | #3 스티커 뒷대지 만들기 (애즈랜드)

나만의 굿즈 #3 스티커 뒷대지 (애즈 랜드 일반 명함) *프로크리에이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굿즈는 저번에 만든 칼선 스티커에 조금 완성도

taeranstory.tistory.com

나만의 굿즈 | #4 레드프린팅 판스티커 만들기

 

나만의 굿즈 | #4 레드프린팅 판스티커 만들기

나만의 굿즈 #4 레드 프린팅 판스티커 *프로크리에이트 이용 ★이전 글 링크는 아래 참고 부탁드려요 :) 2021/01/12 - [취미/굿즈만들기] - 나만의 굿즈 | #1 떡메모지 만들기 (애즈랜드) 2021/01/16 - [취

taeranstory.tistory.com

나만의 굿즈 | #5 디자인 컵 만들기 (위드굿즈)

 

나만의 굿즈 | #5 디자인 컵 만들기 (위드굿즈)

나만의 굿즈 #5 디자인 컵 만들기 (위드굿즈)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굿즈는 컵이에요. '위드굿즈'라는 사이트를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기존에 있는 디자인부터 내가 만든 일

taer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