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굿즈만들기

나만의 굿즈 | #1 떡메모지 만들기 (애즈랜드)

그란이 2021. 1. 12. 08:36

굿즈 만들기 #1 떡메모지

*프로크리에이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이용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요즘 다시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로 그림을 그려보고 있어요. 원래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사람인데, 귀여운 캐릭터, 단순한 일러스트 같은 느낌을 좋아해서 하나씩 배워 그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면서 제 캐릭터를 이용해 굿즈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한번 만들어보았어요. 그 시작으로, 떡메모지를 제작해봤습니다.

떡메모지 제작 및 주문 과정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1. 주문 업체 및 사이즈 결정

주문 업체를 먼저 결정하는 이유는 인쇄 업체마다 규격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이즈를 먼저 정하고 떡메모지 디자인을 구상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만드는 소량 굿즈는 레드 프린팅과 애즈 랜드에서 많이 이용하는 것 같아요. 레드 프린팅은 스티커 소량 제작은 괜찮은데, 떡메모지의 경우 사이즈도 단일 사이즈고, 무엇보다 단가가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소량 인쇄 가능하고 비교적 저렴한 애즈 랜드를 이용했습니다. (스티커 제작은 레드 프린팅에서 할 예정이에요.)

출처-애즈랜드 홈페이지

사이즈는 80 × 106 mm로 결정했어요. 수량은 500장(5권)과 1,000장(10권) 두 가지가 천 원 정도 차이밖에 안 나서 10권으로 했고, 제본 방향은 상철로 선택했습니다. '규격'란에 보면 재단 사이즈와 편집 사이즈로 나뉘어 있는데, 재단 사이즈는 말 그대로 실물 크기 사이즈를 말하고 편집 사이즈는 사방 2 mm 씩 늘린 작업 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돼요.

애즈 랜드는 칼선을 제공하고 있어서 좌측 '칼선 다운로드' 버튼으로 각 규격에 따른 칼선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애즈랜드 떡메모지 칼선다운로드

가장 바깥 라인이 편집 사이즈인 84 ×110 mm, 중간라인 재단 사이즈 80 × 106 mm, 가장 안쪽 안전 사이즈는 재단 오차 발생에 대비한 크기입니다. 모눈이나 줄눈 외에 그림, 글자를 넣을 때는 안전 사이즈 안쪽으로 배치해야 위험이 없습니다.

2. 프로크리에이트 작업 본 이동

그다음,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작업한 그림을 PC에 PSD 파일로 옮기고, 약간의 포토샵 편집을 해줍니다.

*프로크리에이트에서 그림 작업 시, 캔버스 크기 50 × 50 mm, 300 DPI, 색상 프로필 CMYK으로 진행

참고로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작업한 그림 중 흰색 부분은 배경색일 뿐, 흰색은 칠하지 않고 투명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개체 선택 도구를 이용해서 그림의 선만 선택 후, Ctrl+C → Ctrl+N → Ctrl+V 순으로 해주면 위와 같이 그림 크기에 딱 맞게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다시 PSD 파일로 저장해줍니다. (단축키 Ctrl+Shift+S)

3.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한 떡메모지 디자인

다운로드한 칼선 파일을 열고 안내문구를 삭제해주세요. 만약 원하는 규격의 칼선 파일이 없다면, 인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편집 사이즈'에 맞게 문서 만들기 해주세요.

먼저 파일 → 가져오기(단축키 Ctrl+Shift+P)로 그림을 가져옵니다. 이때 '연결' 체크박스는 반드시 해제해주세요!

저는 줄공책 스타일의 메모지를 만들고 싶어서 가장 상단에는 타이틀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넣고, 아래로 줄을 넣는 것으로 디자인을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가져온 그림 옆에 곡률 도구를 이용해 타이틀 칸을 그려주었고, 획의 두께는 0.6 pt로 설정했습니다. 그 아래 선도구를 이용해 노트 줄을 만들어 주었는데, 획의 두께는 0.3 pt, 선간격은 7 mm로 설정했어요. 줄 노트 그릴 때, 재단 사이즈 까지가 아닌 사방 2 mm 추가된 편집 사이즈 끝까지 그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안전 사이즈 안에 다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레이어를 정리해줍니다. 저는 레이어 이름을 '인쇄'로 설정하고 저장해주었어요. 안전 사이즈 확인 후에는 사각형 꼭 삭제해주세요!

출처-애즈랜드 홈페이지

첨부 파일란 주의사항에 나와있듯이 일러스트의 경우 CS6버전으로 업로드해야 하고, 파일명은 영문과 숫자를 이용하여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주의사항에 맞게 업로드 후 결제하면 인쇄가 진행되는데, 저의 경우 주문 후 배송 완료까지 4일 정도 소요되었어요.


떡메모지 만들기

인쇄물 결과입니다. 오른쪽 메모지는 모눈 스타일로 만들어본 떡메모지예요. 제가 그렸던 색감보다는 살짝 어두운 느낌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집에서 메모 용도로 만들긴 했는데 10부씩 주문했더니, 혼자 쓰기에는 양이 많네요..! 주변에 몇 부 나눠줘야겠어요.

여기까지 '나만의 굿즈 만들기' 그 첫 번째로 떡메모지 만드는 과정 공유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또 다른 굿즈로 글을 써볼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