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이모티콘

[이모티콘 이야기①] 네이버 OGQ 마켓 스티커 제안 방법 (+출시 후기)

그란이 2020. 6. 10. 12:21

네이버 OGQ 마켓 스티커 제안 및 출시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고 첫 글로 이모티콘 제작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작년 말 직장을 그만두고 실업급여받으며 주부 생활을 이어오다가.. 아이패드를 선물 받게 되어 이모티콘을 만드는 데에 흥미를 갖고 하나씩 그려나가고 있어요.

이모티콘 도전 중!

최근 많은 분들이 이모티콘에 도전하시는 것 같아요. 특히 비교적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목표로 도전하시더라고요.

카카오톡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승인의 벽이 높아서 승인율이 낮은 만큼 신규 이모티콘이 적고, 아무래도 이용자도 많다 보니 수익 부분에서 유리하다고 해요.

저는 아직 카카오톡에 제안할 실력은 아니기에 ㅎ 도전해보지는 못했어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제가 만든 이모티콘을 제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네이버 OGQ 마켓에 제안해서 승인을 받았답니다.

OGQ마켓의 경우 작가에게 마켓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 제외한 금액의 70%를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아주 좋은 정산 정책을 가지고 있어요! 다른 플랫폼은 거의 20~30% 정도를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에 비하면 아주 좋은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겠죠? :)

그래서 처음 이모티콘을 시작하신다면 승인율도 좋고 수익 분배도 괜찮은 OGQ 마켓에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OGQ 마켓 스티커 제안 방법 (멈춰있는 스티커 기준)

1.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가입

https://creators.ogq.me/home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공간

creators.ogq.me

먼저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가입 후 판매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판매자 정보는 본인인증 후 계좌번호 인증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해요.

2. 콘텐츠 제작 가이드 확인 후

그다음 콘텐츠 제작 가이드를 확인합니다.

콘텐츠 업로드 시 파일의 해상도, 컬러 모드, 이미지 용량 그리고 파일 이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이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번거롭지 않게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어요.

출처 -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제작 가이드

주의해야 할 것은 투명 배경의 png 파일이어야 한다는 점과 각 이미지의 픽셀 크기 및 파일 명이예요.

▶메인 이미지 1개 (240 * 240 px) - 파일명 : main.png

▶스티커 이미지 24개 (각 740 * 960 px) - 파일명 : 1.png, 2.png, 3.png,... 24.png (총 24개 파일)

▶탭 이미지 1개 (96 * 74 px) - 파일명 : tab.png

*애니메이션 스티커 같은 경우 위 사항 외에 프레임 관련하여 요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제작 가이드 꼭 확인해주세요 :)

3. 콘텐츠 업로드

메인화면의 콘텐츠 업로드 버튼을 클릭 → 스티커 클릭

위 화면의 빨간 상자 부분을 채워주면 되어요. 각 이미지는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파일을 드래그해서 업로드할 수 있어요.

파일의 픽셀, 확장자 등이 맞지 않을 경우 업로드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OGQ 마켓 스티커 업로드

이건 제가 올렸던 첫 캐릭터 업로드 화면이에요. 스티커 제목과 설명 부분은 아래와 같이 OGQ마켓에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 참고하셔서 작성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업로드하면 제 경험 기준으로 약 2주 정도 심사 후에 승인이 완료됩니다.

첫 출시한 지 약 한 달 정도 된 현재 시점에서 수익은 아주 아기자기해요.

유튜브로 이모티콘 그리는 법 배우면서 어떤 분이 브랜드 커피값 정도 나온다고 하셨는데, 저는 저렴이 커피 한잔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ㅋㅋ

현재 모히톡에도 제안을 해 놓은 상태인데 1건은 출시되었고 1건은 심사 중이에요.

모히톡의 경우 실시간으로 판매 현황을 알 수 없어서 수익이 확인된다면 이와 관련해서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간 치킨 사 먹을 수익이 생기길 하는 바람으로 ㅎㅎ 오늘도 열심히 창작활동을 해봐야겠어요.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