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대중교통비 할인 받을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발급 방법

그란이 2021. 12. 16. 17:03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에 대한 내용을 써보려고 해요. '알뜰교통카드'는 어제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우연히 보게 된 내용인데, 대중교통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포스팅으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소개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라고 합니다. 요즘 교통비 지출도 꽤 많은데,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잘만 활용하면 교통비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추가 혜택이 더욱 강화되고 있어서 30% 절감 외에 추가 마일리지 적립 및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 미세먼지 정책 연계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
  • 민간기업 협업
    - 영화관, 커피숍 등과 협업하여 알뜰 카드 이용자 혜택 확대
  • 지자체
    -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 제공

알뜰교통카드-활용사례
알뜰교통카드-활용사례(출처-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활용사례가 잘 나와있어서 옮겨와 봤어요. ㅎㅎ 먼저 알뜰교통카드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티머니 페이) 또는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선불형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앱을 이용해 출발과 도착 버튼으로 이동거리를 측정해 마일리지를 적립받으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종류 및 발급

카드 종류로는 후불카드, 선불카드가 있습니다. 후불카드에는 신한, 우리, 하나 카드(신용/체크), 선불카드로는 티머니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모바일캐시비x알뜰교통카드, DGB유페이원패스x알뜰교통카드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카드 발급 신청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카드별 세부 내용도 하단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 선불카드의 경우 애플 아이폰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되어야 마일리지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남(천안, 아산),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전남(무안, 순천, 신안),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경남(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강원(춘천) [2021-06-01 기준, 출처-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지급되지 않습니다. 주소지 확인을 위해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입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최근 1개월 이내 발급)을 꼭 등록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지만, 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회당-마일리지-적립액
회당-마일리지-적립액(출처-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신청 및 발급받았다면 다음으로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면 되는데요, 앱 회원가입은 카드 수령 후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알뜰교통카드-앱-주소확인
알뜰교통카드-앱-주소확인

회원가입 시 주소지 확인을 위해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 등본, 초본(사진 형태)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알뜰교통카드-앱-출발하기
알뜰교통카드-앱-출발하기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마쳤다면 대중교통 승차 전 출발 지점에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고, 목적지 도착 시 도착 버튼을 터치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해요.

 

저는 아직 카드 신청단계라 마일리지 적립, 사용은 못해봤네요. 카드 발급되면 출발, 도착 버튼 잘 눌러서 알뜰하게 이용해봐야겠습니다. ㅎㅎ 알뜰교통카드 아직 모르셨던 분들은 해당 지역 확인하시고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DB손해보험 실비 보험금청구 어플로 간편하게 가능해요!

 

DB손해보험 실비 보험금청구 어플로 간편하게 가능해요!

DB손해보험(동부) 실비 보험금 청구 어플로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은 DB손해보험 실비 보험금 청구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가입된 실비 보험은 병원 진료비

taeranstory.tistory.com

무선 라벨 프린터 NIIMBOT D11 후기!

 

무선 라벨 프린터 NIIMBOT D11 후기!

무선 라벨 프린터, 라벨기 추천 'NIIMBOT D11'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무선 라벨 프린터, 라벨기 NIIMBOT D11 모델 사용 후기를 써보도록 할게요. 사실 라벨기는 있으면 여기저기 쓸

taeranstory.tistory.com

2022 스타벅스 플래너 조이풀 다이어리 수령 후기

 

2022 스타벅스 플래너 조이풀 다이어리 수령 후기

안녕하세요. 그란이 입니다. 저는 올 연말에 스타벅스 갈 일이 별로 없어서 프리퀀시 증정품은 포기하고 있었어요. 근데 저희 언니가 어쩌다 보니 모였다며 거의 스티커 한판을 다 줘서..ㅎㅎ 이

taeranstory.tistory.com